독서리뷰

[독서리뷰] 포지셔닝 : 잭 트라우트

Kachu의 일상 2024. 4. 16.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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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Kachu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
"포지셔닝"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줄정리 : WHAT


“포지셔닝"이란 거꾸로 사고 하는 것이다."

한줄정리 : WHY



"자기 자신에게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잠재 고객의 마인드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Chapte1.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거칠고 험한 커뮤니케이션 정글 속에서
큰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은 대상을
세분화하여 목표를 선별한 후 거기에 집중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포지셔닝'을 해야하는 것이다."

"메시지를 극도로 단순화 해라."
(발신자보다는 수신자의 측면에 집중해햐 한다)

Chapte2. 마인드에 대한 공격


"홍수처럼 감당할수 없을 정도로 쏟아지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과연 누가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단 말인가?
이렇게 마인드의 고속도로에서는
체증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Chapte3. 마인드에 대한 진입


"행운이라는 것도 대게는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었을 때의 결과다,
적절한 것을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시간에 말해 준 결과라는 의미다."

"사람들의 마인드에 들어가는 가장 쉬운 방법은
첫 번째가 되는 것이다.
두번째는 기억하지 않는다."

"기업은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하나의 포지션,
즉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물론 경쟁회사의
강점과 약점까지  염두에 둔 포지션을 창조해야 한다."

"시적인 감상이나 독창성 따위를 제거하고,
절제되고 단순화된 메시지만이 잠재고객의
마인드에 침투 할수 있기 때문이다."

Chapte4. 마인드의 작은 사다리

"모든 광고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기대감을 높이는 것이다, 즉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할 것이라는
환상을 만드는게  광고의 역활이다.
그것도 신속하게 말이다."

"자신을 성공하게 만들어 준 것을 망각하는
함정에 빠지고 마는 것이다."

에이비스 사례 : 에이비스는 1위가 되려고 합니다.
고객은 "웃기고 있네" 라고 생각한다.

Chapte6. 업계 리더의 포지셔닝

"우리가 1위라고 광고하면 소비자들은
의아심을 품게되다, 무슨 이유로 그렇게 불안해하며
왜 계속 그런광고를 할까 말이다."
(분명한 사실을 되풀이하는 광고는 의미가 없다)

"대응책이란 원래 그 효력을 발휘하려면
신속성을 수반해야 한다, 그 새로운 제품이 고객의
마인드에 자리하기 전에 공격적인 대응책을
펼쳐 경쟁자를 막아야 한다는 의미다."

"정상에 오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일단 오르고 나면 거기에
머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업계의 대부분이 한 방향으로 치달을때,
진정한 기회는 그 반대편에 있다."

Chapte9. 이름이 갖는 위력

"너무 노골적인 이름은 잠재고객을
내 쫒아 버릴 뿐이다."

Chapte12. 라인확장의 함정

"잠재고객의 관점에서 라인 확장은
일반 브랜드 포지션과 마찰을 일으킬 뿐이다."

"일반적으로 라인확장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만,
이를 뒤집어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역 라인확장은 ‘기초확대'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예시 : 존슨즈 베이비 샴프)

"전략에 매달려 기내식과 서비스만을 강조했다,
그러나 기내식이 훌륭하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목적지와 다른 비행기를 타는 사람은 없다."

"지난 20년의 세월을 놓고 하나
배운게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일관성' 이다."

"지나치다 싶을만큼 단순화해야 한다,
절대 혼란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

[결론]
"포지셔닝은 거꾸로 사고하는 것이다,
즉 자기 자신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서 부터 출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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